협회, 회원사와 함께하는 동행
- (유)페더럴익스프레스코리아, 람세스물류㈜, 엘티메탈주식회사, 월드로드항공해운㈜, 해강에이피㈜, 주식회사 칸, 관세법인 대인, ㈜도레이첨단소재, 동일관세사무소, 볼보그룹코리아 등 지원 -
우리 협회는 회원사의 원활한 공인유지를 위해 정기자율평가서 심사, 갱신심사 준비 및 교육 등 AEO 사후관리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11월 회원사에 대한 정기자율평가(5개社/6개 부문), 갱신심사(11개社/14개 부문) 지원 내역*을 소개하고자 한다.
* 지원 회원사 목록 하단 참조
□ 정기자율평가서 확인 지원
협회는 (유)페더럴익스프레스코리아, 월드로드항공해운㈜, 엘티메탈주식회사, 람세스물류㈜, 해강에이피㈜의 ▲정기자율평가 프로세스 안내 ▲공인이행 자료 점검 ▲ 미흡사항 안내 ▲ 정기자율평가서 제출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며 회원사의 공인기준 이행내역을 효과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고시 개정에 따른 정기자율평가 개정사항 항목의 경우, 집중 검토를 통해 회원사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빠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확한 솔루션 안내를 수행하였다. 향후 협회는 정기자율평가의 취지에 맞게 회원사가 공인기준 준수업무를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미이행되고 있거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사후관리를 지원할 것이다.
□ 갱신심사(서류심사) 지원
협회는 6일과 7일, 11일에 ㈜우성에어엔씨, ㈜테스 그리고 주식회사 칸과의 대면 및 비대면 미팅을 진행하였다. 3개 업체는 2025년 1월에 갱신심사를 신청할 예정으로, ▲갱신심사 프로세스 ▲구비한 AEO 자료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였다. 향후 협회는 갱신심사 신청부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완 통보 시 ▲업무절차 개선 서비스(신청 시) ▲보완이행 자료 검토 등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협회는 동일관세사무소, 관세법인 대인, 중앙합동관세사무소, ㈜청강에 ▲업무절차 개선 서비스 및 원활한 갱신을 위한 미흡 사항 안내, 보완이행 자료 검토 등을 수행하였다.
□ 갱신심사(현장심사) 지원
협회는 현장심사를 앞두고 있는 ㈜도레이첨단소재, 한국토요타자동차㈜, 볼보그룹코리아에 방문하여 현장심사 대비 교육을 수행하였다. ▲현장심사 전반의 프로세스 ▲현장심사 시 준비방향 ▲AEO관리책임자 및 업무담당자별 대응방안 등을 교육하였다. 협회는 향후 현장심사 보완 시에도 원활하게 보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심사 후 보완이행을 앞두고있는 신규회원사 ㈜에스제이듀코와 대면 상담을 통해 현장심사 보완을 지원하였다. ▲업무절차 개선 서비스 등을 수행하여 원활한 갱신 프로세스가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협회는 새롭게 도입된 가이드라인(5.0)의 개정사항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이행방법과 실무적 관리에 필요한 로드맵 제시 등 밀착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원사의 AEO 공인기준 이행 내역과의 GAP 분석을 통해 맞춤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협회는 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을 높이고 보다 세심한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Profiling, ▲Ongoing Support, ▲Driving Excellence의 3가지 단계로 서비스를 세분화하는 등 집중적 · 연속적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다.
♧ AEO 서류심사 과정 및 사후관리 단계 등 공인기준 이행 전반에서 어려움이 있는 회원사께서는 언제든지 회원사지원 1, 2과에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사지원1과 김한나 연구원 070-4070-7230
회원사지원2과 김민아 연구원 070-4070-7214
※ 해당 게시물은 한국AEO진흥협회에서 매달 발행하는 뉴스레터에 수록되어 있는 기사입니다.
※ 협회 회원사분들 중 해당 뉴스레터를 정기구독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hblee@ae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