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AEO ASSOCIATION
우리 협회에서는 회원사가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등으로 국내외 세관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의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통관 애로사항의 상시 접수·상담을 위한 전담창구로서「해외통관 애로사항 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통관 애로사항 지원센터」는 관세청 등 국내 유관기관 및 WCO 등 해외 전문기관과의 긴밀한 협의 및 연계 강화를 통해 통관 애로사항이 해소되도록 적극 노력하여 회원사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 관세청 해외통관지원센터, 수출입 관련 정부부처, 산업별 협회 등 단체 등과 긴밀한 협의 및 연계 강화를 통한 해소 지원 |
---|---|
해외 | 세계관세기구 민간자문그룹(WCO PSCG)* 각 위원회(AEO, HS, 과세가격, 원산지 등)별로 애로사항 관련 안건의 의제 상정 및 논의 등을 통해 WCO에 해소 건의 |
※ WCO 회원국 내의 기업, 연구기관 및 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간자문단으로 각종 관세, 무역 애로사항의 개선에 대한 의견을 WCO 총회 등에 제시 및 건의
담당 | 연락처 | 이메일 |
---|---|---|
회원사지원팀 | 070-4070-7210, 070-4070-7952 | member@aeo.or.kr |
미국 관세청(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CBP)은 자국으로 물품을 수출하는 국가에 소재하는 수출업체, 물류업체, 관세사 등 수출입 공급망(Supply chain) 구성원들이 자국 CTPAT 제도* 수준으로 물품, 컨테이너 등의 안전성을 관리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 Customs Trade Partnership Against Terrorism, 미국의 AEO제도
자국 수입업체의
거래처 리스트 확보
공급망 검증대상 선별
(수출국 소재 업체)
검증협조 요청
(자국 수입업체)
검증대상 통보 (수출, 물류, 통관 등 수출국 소재 업체)
CTPAT 안전관리질의서 작성 요청, 사업장 방문 검증
검증결과 통보
우리 협회는 회원사, 회원사의 거래업체(물품공급, 물류, 통관 등 수출입 공급망)에 대해 CBP의 공급망 안전성 검증 요청이 있을 경우 10여 년간의 검증대응 경험과 AEO 전문가를 중심으로 원활한 대응 및 해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원사 |
|
---|---|
회원사의 거래업체 |
|
의견 수렴
(체결국, 행정절차)
효과 분석
(만족도, 혜택)
홍보 및 컨설팅
(가이드북, 1:1 컨설팅)
AEO MRA 혜택 적용이 거절되었거나 기타 통관절차상 불편이 발생하는 등 수출국(AEO MRA 협정체결국) 현지 세관 통관시 경험한 애로사항에 대한 사실관계를 알려주시면 문제해결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담당 | 연락처 | 이메일 |
---|---|---|
회원사지원팀 | 070-4070-7956 | member@aeo.or.kr |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간담회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해
회원사 의견을 수렴하고 대정부 정책 건의를 진행하여 애로사항을 해소함과 동시에 회원사 권익을 대변해 드립니다.
지원활동 | 지원내용 | |
---|---|---|
회원사 간담회 | AEO 제도 개선, AEO 혜택 발굴, 회원사 네트워크 강화 | 대정부 정책 건의 통한 애로사항 해소, 권익보호 |
AEO REVIEW | 정책, 혜택 및 운영현황 등에 대한 의견 설문·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