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AEO진흥협회는 지난 5월 30일, 수출입 및 관세사 부문 회원사를 대상*으로 「제 20회 (’25년상반기) 회원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회원사39개社, 관세청심사정책과, 서울세관, 협회 임직원 참석
이번 간담회에서는 급변하는 미국 대외통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국무역협회와 관세청 관세국경위험관리센터의 관계자를 초청하여 최신 통상정책 동향 및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한 특강을 제공하였다.
이와 더불어, 회원사의 비관세장벽 해소와 AEO MRA 활용 확대를 위해 주요국 AEO MRA 활용방안에 대한 강의도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관세청 및 서울본부세관 관계자와의 실무중심 질의응답을 통해 AEO 혜택적용, 제도 운영 등과 관련된 실무 애로사항과 개선 요구가 논의되었으며, 관련 규정과 제도적 배경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회원사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관세청 심사정책과 관계자는 “회원사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AEO제도 발전과 혜택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사)한국AEO진흥협회 김창영 상임이사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회원사들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듣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회원사 애로사항 해소와 제도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우리 협회는 지속적인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여 AEO 공인기업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회원사의 권익보호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주요 사항 역시 추가 검토를 거쳐 관세청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여 정책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